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Ted 사소한 결정이 회사를 바꾼다 (경영)

by 해뜰시간 2021. 4. 1.
728x90

"우리는 일하면서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깨닫는 순간을 맞이한다.

나는 노동이 지닌 이런 면을 좋아한다."

조지프 콘래드

공정문화 모든 업무환경에 필요하다.

'추락'을 막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직원들 머릿속에 자리하는

<최선의 아이디어, 정보, 관심사, 콘셉트> 끌어내기 위해서다.

이와 반대로 조직의 틀에 갇혀 있으면 직원들 능력 발휘 x

 

"모두가 승리할 수 없다면 아무도 승리하지 못한다"

식음료 원자재 회사 오션스프레이의 최고 경영자 랜디 파퍼 엘리스

새로운 아이디어 독려 ↔ 침묵으로 일관하는 수동성

출처 입력

 

-실수를 솔직하게 인정하고 털어놔라

-사회적 자본(soc) : 신뢰, 지식, 상호주의, 삶의 질을 높이고, 한 집단의 회복력을 높이는 공유 규범 같은 것

-한 조직에서 진짜 영향력을 발휘하는 사람은 가장 자주 많은 이들과 교류하는 사람

 

팀원들 간의 유대감을 강화하는데 투자하면 생산성이 높아지고 위험 발생률 ↓

조직이 성공하려면 구성 간의 지원, 안정적인 느낌, 개방성, 유대감, 신뢰 필요 → 서로에게 도움을 요청하기 쉽다.

가장 훌륭한 동료는 당신의 의견을 수긍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의견을 바탕으로 사안을 발전시켜나가는 사람

경청, 순간을 깊게 음미하는 일(용감하고 겸손한 자세로 말하고 들으며, 변화에 열려 있을 때 진정 활발히 일어남)

*당신이 상급자일수록 경청은 중요하다. 경청하라! 그리고 생각할 시간을 가져라

당신이 미리 준비해온 주장에만 집중하지 말고 다른 사람이 말한 의견에 진심으로 반응하라. 그리고 다른 사람이 이야기하는 동안 끼어들지 말라.

 

모든 것에 집중하려고 더 많이 애쓸수록, 통찰력은 더 떨어진다. 반대로 한 가지 일에 집중할 때, 자신이 한 일을 더 잘 기억하고 쉽게 몰입할 수 있으면 덜 지친다.

그래서 하나의 업무에 집중하는 모노 태스킹이 훨씬 더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지식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조용한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직원들의 환경 조성!

자신에게 "아무것도 하지 않을" 시간을 허락하는 것은 내 마음에게 이리저리 방랑할 시간을 주는 것과 같다.

 

우리의 마음을 이리저리 방랑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은 문제 해결 능력이나 새로운 통찰을 얻는데 효과적이다.

너무 과하게 일에 몰두하면 새로운 패턴, 사람, 또는 아이디어에 융통성이 없어지고, 머리가 굳어지고, 반응성이 떨어진다. 일을 멈추고 생각을 전환할 때만이 이해나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와 패턴을 발견하는 뇌 영역이 활발해진다. 그러므로 진정 생산성을 높이려면, 조용히 일에 집중하는 시간뿐 아니라 머릿속을 비우는 시간도 가져야 한다.

 

통제된 실험 결과에서도 우리가 휴식을 취하거나 무언가 단순 반복적인 일을 할 때 창의력이 강화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걷기가 창의력 강화에 도움 됨.

 

"장벽을 부수고 나아가라"

출처 입력

당신은 당신이 하는 일에 정신적으로 갇혀있는 것은 아닌가, 아니면 호기심을 발휘해 장벽을 부수고 나아가는가.

 

능력을 감추고 개방적인 태도를 갖기 위해서는 계속 호기심을 품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대해지십시오.

돌아다니십시오.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인맥을 만들어 이를 발전시키십시오. 혼자만의 틀에 갇히지 마십시오.

 

아이디어는 진짜 현실에서 탄생한다.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주위를 둘러보라.

당신이 속한 세상에 머물라. 아이디어, 영감, 패턴, 인식은 진짜 현실에서 얻을 수 있다.

 

미래를 확신하지 못하고 미래에 무엇이 필요할지도 알지 못하는 우리가 미래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은,

단단한 마음과 어떤 장벽에도 굴하지 않는 자세로 새로운 사람들과 경험, 아이디어들과 만나며

끊임없이 스스로를 갱신하는 데 있다.

 

"리더가 모든 구성원을 소중히 여기면, 분명 모두가 조직에 더 많이 기여하게 된다."

출처 입력

많은 기업들이 직원의 능력을 키우는 데 투자하기보다 실적을 못내는 이들을 찾아내는 데 더 많이 투자한다.

(직원들 순위 매기기 이런 거 하면 안 된다)

 

함께 일하는 동료들을 신뢰하면 일의 효율성이 매우 높아진다. 일이 난관에 부딪쳤을 때 서로 간의 믿음이 인내하며 계속 작업해나갈 자신감을 심어주기 때문이다. 그 과정에서 구성원들은 자기효능감을 키운다. 이는 어떤 문제를 자신의 능력으로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갖게 되는 경험이다.

 

사람들이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도록 만드는 가장 단순한 방법은 그들을 믿고 있음을 드러내는 것이다. 단지 친목을 형성해야 한다는 뜻이 아니라 그보다는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진지하게 배려해야 한다는 이야기.

그들을 바라보라

그들을 이해하라

당신이 그들을 신경 쓰고 있다는 것을 보여줘라. 이렇게 하는 데 시간을 쏟으라. (시간과 관심, 배려를 직원들에게)

 

창의적인 조직도 마찬가지로. 순위를 매기는 대신, 모든 사람이 자신이 중요한 존재라고 느끼도록 만드는 것이 훌륭한 팀을 만드는 비결이다.

 

존경은 지위가 아니라 능력에서 나와야 한다.

출처 입력

우리는 권력을 상이나 특권으로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사실 권력은 문젯거리다. 위계질서가 엄격할수록 그 위험성은 더 커진다. 권력이 가져다주는 보상의 면면을 살펴보면 본래 권력은 고립될 수밖에 없음을 알 수 있다. 전용기, 일등석, 리무진, 또는 전망 좋은 고층 사무실은 투과형 막이 아닌 벽으로 둘러싸여 있다. 그리고 권력은 사람을 바꿔놓는다.